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Valuation #8] 자본구조와 자본비용

by 채린채준아빠 2021. 11. 24.
728x90

지난 시간에 수익가치접근법, 화폐의 시간가치, 현금흐름할인법에 대해서 다뤘다. 오늘은 자본구조와 자본비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자본구조와 자본비용을 이해해야 현금흐름할인법(DCF)에서 할인율이자 가중평균자본비용(WACC)를 이해할 수 있다.

 

아래 재무상태표를 다시 한번 리마인드하면, 재무상태표의 오른쪽(대변)은 자본을 어떻게 조달하는지 자본조달의 원천을 표시한다. 채권자로부터의 조달이 타인자본이고, 주주로부터의 조달이 자기자본이다. 자본구조(capital structure)는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비율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자기자본 또는 타인자본 하나만을 이용하여 운영하지 않고,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적절한 비율로 조달하고 있어서 자본구조라는 개념이 나온 것이다. 만약 100% 타인자본으로 운영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예를 들어, 아파트를 매수할때 DSR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주담대 상한선을 법으로 정해놓고 있다. 100% 주담대로 대출을 하면, 원리금 갚는데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원리금 상환이라는 과도한 부담보다 DSR이라는 장치의 근본적인 이유는 은행에서 받은 대출은 원리금을 무조건 갚아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이번 달에는 사정이 안좋아서 원리금을 안 갚거나 이월 시킬 수 없고, 무조건 정해진 일자에 정해진 원리금을 갚도록 강제화되어 있다. 따라서 100% 대출로만 아파트를 매수한다면, 매달 갚아야 할 돈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나서 부도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자본이 높을수록 갚아야 할 이자비용이 늘어나므로 위험이 증가하게 되므로,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적절한 비율로 조달해야 한다. 자기자본은 그냥 내 돈이므로(물론 주주의 돈이지만), 이자 등을 갚아야 할 의무는 없으므로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다는 특징이 있다. 최적의 자기자본/타인자본 비율을 결정하는 것을 최적자본구조(optimal capital strucure)라고 하고, 기업이 조달한 자금 중에 타인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을 재무레버리지(financial leverage)라고 한다. 재무레버리지가 높을수록 위험이 증가하는 것이다.

 

728x90

 

자본비용(cost of capital)은 기업이 자본을 사용한 대가로 자본제공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위의 그림에서 주주 및 채권자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자본비용이고, 타인자본 및 이자는 반드시 갚아야 할 빚이자 현재의 의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자본비용은 투자의사결정에도 사용되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기업의 관점에서는 새로운 투자안으로부터 벌어들여야 할 필수 수익률이 자본비용이다. 그리고 투자자의 관점에서는 자본제공의 대가로 요구하는 최저요구수익률이 자본비용이다. 자본제공자(주주, 채권자)의 기회투자수익률보다 많은 자본비용이 지급되어야만 기업의 자본조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기업이 자본비용을 지급하지 못하면 가치가 하락하거나 부도가 발생한다. 그래서 자본비용을 hurdle rate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투자 의사결정 관점에서 자본비용은 자본조달결정과 투자결정을 연계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판단기준으로 활용된다. 만약, 투자안의 기대수익률 > 자본비용이라면 해당 투자안을 채택하고, 투자안의 기대수익률 < 자본비용이라면  기각하게 된다.  신사업에 대한 재무타당성 분석에서 이것을 활용해서 타당성을 재무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다.

 

그럼 여기까지 자본구조, 자본비용을 살펴보고, 다음시간에는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