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Valuation #6] 자산가치접근법 (Asset-based Approach)

by 채린채준아빠 2021. 6. 9.
728x90

지난 시간까지 [Valuation #5] 시장가치비교법을 알아보았고, 이번 시간에는 자산가치접근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사실 자산가치접근법은 평가 대상 회사의 개별 자산 및 부채를 평가해서 가치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주로 청산가치의 추정에 사용되며, 기업이 자산과 부채를 모두 처분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순자산의 가치를 측정한다.

 

회계에서 자산은 장부가치(book value)로 평가할 수 있고, 공정가치(fair value)로도 평가할 수 있다. 자산가치접근법에서도 장부가치와 공정가치로 평가가 가능하다. 우선 장부가치에 의한 평가방법은 장부에 표시된 개별 자산과 부채가 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는지를 판단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단순히 총자산가액에서 총부채가액을 차감하여 잔여가치인 주주지분가치를 산정한다. 장부가치가 공정가치가 아니므로 의사결정을 위한 참고자료로만 활용한다.

 

다른 방식은 장부가치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공정가액으로 조정하여 가치평가에 활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공정가액이란 거래당사자가 거래하고자 하는 가격을 의미한다. 그러나 모든 자산을 공정가액으로 조정할 필요는 없고, 매출채권 등은 단기간에 현금화 가능하므로 장부가액이 공정가액으로서의 가치를 갖고 있기도 한다. 건물이나 토지의 경우 물가상승이나 가치의 변동을 기록하지 않고 역사적 원가인 취득원가로만 기록되어 있어서 장부가액이 공정가액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대체로 가치평가에서 자산가치접근법은 참고목적으로만 활용하므로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다음부터는 가치평가의 정수인 수익가치접근법(Income approach)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겠다.

 

728x90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