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사업 이야기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기회 찾기 (#6. 시간 관찰)

by 채린채준아빠 2021. 10. 24.
728x90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기회 찾기

#1. 대체 업종 관찰

#2. 전략 집단 관찰

#3. 소비 집단 관찰

#4. 제품 및 서비스 관찰

#5. 기능 및 감성 관찰

#6. 시간 관찰

 

신사업 기회를 찾는 것에는 정답이 없다. 그러나 때로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해서 새로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장 공간을 산업, 전략 집단, 소비 집단, 보완적 제품/서비스, 기능/감성 관점에서 탐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자료: 성장전략, 하바드비즈니스클래식)

 

#6. 시간 관찰

고전적인 신사업 기획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신사업 기획이란 외부 환경 변화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통해 미래의 가치이동 방향을 예측한 후에 향후 가치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업무라 할 수 있다. 결국, 사업기회 탐색은 외부 환경, 외부 트렌드를 볼 수 밖에 없다. 외부 트렌드를 관찰할때는 아래 질문을 통해 변화의 모습이 트렌드인지, 아니면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Fad인지를 따져봐야 한다.

 

(1) 우리 산업에서 어떤 외부 트렌드가 발생하고 있는가?
(2) 트렌드의 전개양상과 속도, 방향성을 알 수 없지만, 우리 산업/기업에 결정적이고, 돌이킬 수 없고, 분명한 궤도를 그릴 것으로 예측되는가?

 

인터넷 초창기부터 고속 데이터의 수요는 충분히 존재했다. 초기 인터넷은 데이터 전송 속도도 느렸고, 네트워크의 비호완성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당시 인터넷 사용자는 거의 100일 만에 2배씩 증가하는 상황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Cisco는 고속 데이터에 대한 수요의 증가가 결정적이고, 돌이킬 수 없고, 분명한 궤도를 그리는 트렌드라고 생각했다. Cisco는 단절되지 않는 네트워크 하에서 고속 데이터 교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혁명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목표 하에 라우터, 교환기, 기타 네트웍 장비를 설계했고, 인터넷 정보흐름의 80% 이상이 Cisco 제품을 매개로 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다. 

 

728x90

 

세상은 모두가 예측한대로 고속으로 데이터가 흘러가는 시대에 돌입했다. 아래는 특히 국경 간의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는 통계자료인데, 2005년에 비해 2014년에 45배로 증가해서 1초에 211 테라비트로 흘러가고 있다.

 

Digital Globalization: The New Era of Global Flows, McKinsey Global Institute

 

참고로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신사업 기회 탐색은 다음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 트렌드 분석을 통한 사업기회 발굴

 

 

지금까지 6편에 걸쳐서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기회를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신사업 기회를 탐색하는데는 정답이 없다. 절박함을 갖고 산업, 경쟁자, 소비자, 제품, 기능, 트렌드 등을 간절하게 탐색하다보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기회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