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사업 이야기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기회 찾기 (#5. 기능 및 감성 관찰)

by 채린채준아빠 2021. 10. 24.
728x90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기회 찾기

#1. 대체 업종 관찰

#2. 전략 집단 관찰

#3. 소비 집단 관찰

#4. 제품 및 서비스 관찰

#5. 기능 및 감성 관찰

#6. 시간 관찰

 

신사업 기회를 찾는 것에는 정답이 없다. 그러나 때로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해서 새로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장 공간을 산업, 전략 집단, 소비 집단, 보완적 제품/서비스, 기능/감성 관점에서 탐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자료: 성장전략, 하바드비즈니스클래식)

 

#5. 기능 및 감성 관찰

우리는 상품을 구매할때 기능을 중요시 하는가, 감성을 중요시 하는가? 

 

(1) 우리는 기능에 소구하는 업종인가, 감성에 소구하는 업종인가?
(2) 기능 중심 업종에 감성적인 요인을 추가하거나, 감성 중심 업종은 기능 개선이 없지만 가격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는 여러 특성을 추가로 제공할 수 있는가?

 

시계는 기능에 소구하는 상품일까, 감성에 소구하는 상품일까. 과거에는 저가시계는 전통적으로 단지 시간을 보기 위해서 사는 물건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8~90년대 학창시절에 시티즌이나 세이코의 시계를 보면, Quartz 기술을 활용하거나 디지털 화면으로 시간을 보여주는 기능적인 접근을 하는 시계가 다수였다. 이런 저가시계들은 기능적 측면의 향상을 통해 경쟁을 하는 시장에서 주로 유통되었다.

 

그러나 이런 시장에 전혀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었으니, 그게 바로 Swatch였다. 그 누구도 Swatch를 고급시계라고 부르지는 않을 것이고, 어떤 이는 장난감처럼 느낄지도 모른다. Swatch는 우리가 흔히 시계에서 기대하는 시간의 정확성을 강조하거나 시간을 더 잘 보임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것 보다는 감성에 소구하는 접근으로 저가 시계를 액세서리로 전환했다.

 

https://twitter.com/swatchuk

 

손목시계는 피부에 바로 닿는 물건이며, 시계는 자신의 이미지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한다. Swatch는 시계에 진정한 감성과 강한 메시지를 추가할 수 있다면, 업계 지배와 시장 창출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그래서 독특한 디자인, 강렬한 색상, 패셔너블한 Swatch 시계가 탄생했다. Swatch가 나오기 전에 사람들은 시계를 하나씩 구매했으나, Swatch가 나오면서 시계를 여러 개를 사는게 일반화되었다. 특히, 이탈리아 사람들은 기분이나 의상에 맞는 Swatch 시계를 평균 6개씩 갖고 있다고 한다.

 

728x90

 

시계처럼 우리에게 24시간 붙어있는 전자기가가 뭐가 있을까. 아마도 스마트폰일 것이다. 우리는 밥을 먹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길을 걷거나, 연인과 사랑을 하거나, 아이를 돌보거나, 언제든 현실의 음식, 친구, 아이가 아니라 가상의 무언가에 연결하기 위해 스마트폰만 보고 있다.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기능이 있어서 인터넷도 하고, 게임도 하고, 동영상도 보고, 책도 읽고, 사진도 찍고, 너무 많은 것을 하나의 전자기기로 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너무 많은 기능을 제거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으면서, 일상에서 감성을 찾는다면 어떨까? 이러한 폰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든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

 

 

Light II라는 Phone은 A smartphone that wants to give you your life back이라는 모토로 만들어진 전자기기이다. 기능을 극단적으로 줄여서 휴대전화기 본연의 기능인 전화, 문자 정도만 탑재하고, 음악이나 내비도 아주 최소화해서 집어넣었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많은 기능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일상을 되찾는 폰을 출시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