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엑셀로 배우는 종합예산] Part III. 현금흐름표(Cash Flow) 작성하기

by 채린채준아빠 2016. 4. 10.
728x90


Part I과 II에서는 운영예산과 재무예산에 대해 알아보며, 예산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작성해봤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로부터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아래 종합예산수립은 제조업종을 대상으로 하며, 한달에 한번씩 글을 올릴 예정)


Part I. 운영예산(Operating Budget) 수립하기

Part II. 재무예산(Financial Budget) 수립하기

Part III. 현금흐름표 작성하기

Part IV. 재무분석하기(Financial Analysis)





1. 현금흐름표 이해하기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발생주의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서, 현금을 받는 시점이 아닌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 작성된다. 현금흐름표는 현금기준이며 현금을 받거나 지출 기준으로 작성된다. 따라서 현금흐름표를 보면 기업에서 현금이 어떻게 돌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cash flows from operating activities),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cash flows from investing activities),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cash flows from financing activities)으로 나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순이익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거래를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제품의 생산과 상품 및 용역의 구입/판매활동을 의미한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주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거래에서 발생하는데, 1) 자금의 대여나 회수활동, 2) 유가증권(현금 등가물은 제외), 투자자산 및 유무형자산의 취득과 처분활동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산에 투자하면 기업의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므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이 되고, 반대로 자산을 매각하면 매각대금이 기업에 유입되므로 현금 유입이 된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부채와 자본에 관련된 항목의 거래에서 발생하며, 1) 현금의 차입과 상환활동, 2) 신주발행, 3) 배당금의 지급활동 등의 거래를 의미한다.


여기서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은 이벤트 성격의 거래여서 유입액과 유출액을 정확히 측정하고 확인하여 현금흐름표를 작성할 수 있다. 그러나 영업활동은 하루에도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모든 거래를 기록하고 추적해서 유입액과 유출액을 계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영업활동은 간접법이라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는 발생주의에 의해 기록된 당기순이익에서 현금을 수반하지 않는 비현금성 이익과 비용을 가감하고 영업활동 관련 자산 부채의 변동을 가산하는 방식이다. 반대로 직접법은 유입액과 유출액을 이용해서 작성하는 방식이다. 




2. 현금흐름표 작성하기


현금흐름표는 운영예산과 재무예산을 바탕으로 작성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간접법이므로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Net income)에서 시작하여, 비현금성 비용인 감가상각비를 더해주고 나머지 자산, 부채의 변동을 조정해준다. Loan Payable은 차입금이므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으로 들어가야 하나,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간주해서 영업활동으로 반영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고정자산 등 투자비용이 반영되고,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주주 출자분을 반영한다.





3. 재무상태표 계정의 변동 파악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 조정을 위해서 재무상태표 계정의 기초 및 기말 금액 변동사항에 대해 파악한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손익계산서에서 당기순이익을 가져오고, 재무상태표에서 감가상각비를 가져온다. 나머지 자산, 부채 계정은 조정을 해준다. 비현금성 여부에 따라 변동 금액을 가산 또는 차감해준다.


예를 들어, 매출채권(Accounts Receivable)이 기초잔액보다 기말잔액이 크다면, 증가한 금액은 매출로 인식되어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었으나 현금이 유입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기초잔액에서 기말잔액 증가분은 비현금성이므로 영업활동에서는 기말잔액-기초금액을 차감해준다. (1Q 기초잔액 0, 기말잔액 133,333이므로, 133,333을 B8에서 차감)


반면에 매입채무(Accounts Payable)은 기초잔액보다 기말잔액이 크다면, 비용이 발생해서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었으나 현금이 유출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기말잔액-기초금액을 가산해준다. (1Q 기초잔액 0, 기말잔액 88,222이므로 88,222을 B10에서 가산)





5.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은 CAPEX 중에서 실제로 현금으로 지출된 비용을 파악해서 계상하고, 재무활동은 주주 출자를 반영한다.





6. 현금흐름표 작성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현금흐름으로 구성된 현금흐름표가 작성되었다. 현금흐름표의 기초잔액과 기말잔액은 재무상태표의 현금 계정의 기초/기말잔액과 일치한다.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신사업 기획, 해외진출, 원가/관리회계, 스타트업, 커머스 그리고 중국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