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Valuation #1] 가치평가(Valuation)란 무엇인가

by 채린채준아빠 2019. 3. 9.
728x90

가치평가(Valuation)란 무엇일까? 가치평가란 값(value)을 매기는 것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기업의 가치이며, 넓은 의미로는 가치를 매길 수 있는 모든 유무형의 대상에 대해 값을 계산하는 것이다. 가치평가는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활용하여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다. 통상 가치는 기업의 현금창출능력에 기초하여 평가되는 내재가치와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가치를 활용한 교환가치로 구분된다. 이론적으로 교환가치는 투자행위(매수 또는 매도시점)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내재가치는 투자여부의 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거의 경영 목표는 이익극대화였으며, 단기수익성 중심으로 장기적인 성장성을 무시했다. 미래의 현금흐름이나 불확실성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의 경영 목표는 기업가치의 극대화이다. 단기적인 수익성의 실현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성과 성장성을 고려한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수익률 최대화 관점에서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기업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성과 성장성을 고려하여 기업이 창출할 미래의 현금흐름 규모를 최소화하는 것을 추구하며, 위험과 수익성 간의 최적 균형을 이룬 의사결정을 원한다. 


가치평가 방법에는 자산가치접근법(Asset-based Approach), 수익가치접근법 또는 소득접근법(Income Approach), 시장가치접근법(Market Approach)가 존재한다. 먼저 자산가치접근법(asset-based approach)은 평가대상회사의 개별 자산 및 부채를 평가하여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주로 청산가치의 추정에 사용되어 기업이 자산과 부채를 모두 처분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순자산의 가치를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가치평가를 위해 수익가치접근법과 시장가치접근법을 사용한다.


수익가치접근법은 미래에 예상되는 경제적 이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수익가치접근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미래에 예상되는 경제적 이익을 추정하는 방법과 현재가치로 적절하게 할인하기 위한 할인율(discount rate)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접근법의 대표적인 예는 현금흐름할인모형(DCF, Discounted Cash Flow)이다. 현금흐름할인모형은 미래에 창출될 현금흐름을 해당 기업의 가중평균자본비용이라는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는 방식이다. 


시장가치접근법은 평가대상 기업의 영업위험 및 재무위험이 유사한 비교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비교대상 기업의 주식가치를 이용해서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수익가치접근법은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한다면, 시장가치접근법은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평가대상 기업의 미래 경제적 이익의 현재가치와는 차이가 있다. 오히려 시장에서 수급상황이나 시중유동자금의 흐름 등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상대 가치가 결정되며, 유가증권 시장 상황에 따라 평가대상 기업의 가치가 과대 또는 과소평가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PER(Price Earning Ratio) 기반의 Earning Multiple과 EV/EBITDA 기반의 EV Multiple 등이 존재한다. 여기서 Multiple이라고 하는 이유는 비교대상 기업의 PER나 EV/EBITDA를 계산하여 평가대상 기업의 EPS나 EBITDA에 곱하면(multiple) 평가대상 기업의 가치가 산출된다.


앞으로 수익가치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인 현금흐름할인모형(DCF)과 시장가치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인 Earning Multiple, EV Multipl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