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CFO Agenda] 1.1. 재무 전략 수립 (Finance Strategy)

by 채린채준아빠 2022. 10. 8.
728x90

전략적 CFO를 위한 Finance Transformation Agenda

오늘날의 CFO는 재무 기능을 전략적으로 전환(Finance Transformation)시켜야 한다. 재무 전략은 명확하게 정의된 비전, 전략 그리고 Roadmap에 기반한 재무 기능의 중장기 계획 수립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재무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재무 조직의 목적과 추진 방향 정의
  • 비즈니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재무 역할 정립
  • 재무 조직 내의 비용절감(cost reduction) 기회 탐색
  • 내부의 핵심 고객과 재무 조직과의 Align 형성
  • 전사 비전 달성을 위한 재무 비전 및 Roadmap 수립
  • 조직 내에 재무 조직의 성공 방정식 재정립
  • 재무 운영모델(Finance Operating Model) 정의
  • 전사의 가치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재무 역할 정립
  • 전사 전략과 재무 전략과의 Align


그리고 아래는 재무 전략의 범위가 아니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세무, 자금 등 재무의 일부 기능에 대한 전략 수립
  • 전사 비용절감 기회 탐색
  • 전사 프로세스에 대한 심층 분석 수행
  • 재무 시스템 전략 수립
  • ERP 시스템 구축


CFO는 Finance Transformation을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오퍼레이션과 조직/인력에 투자를 하게 된다. CFO는 다음과 같은 business impact이 발생할 때, 자신들의 재무 전략을 점검하고 새롭게 수립하게 된다.

먼저 성장(Growth) 관점에서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기존 전략을 재수립하거나 M&A, 인적/물적분할 or 합병, 새로운 사업전략 전개로 비즈니스 모델의 급격한 전환이 발생할 때 점검한다. 수익성(Profitability) 관점에서 COVID-19 등의 글로벌 이벤트 발생시에 비용절감 Initiative 추진하거나 재무 운영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유지하기 어려울시에도 점검하게 된다. 재무 역량(Capabilities) 관점에서 주식시장에서 실적목표 달성을 못하거나 부패, 감사거절 등 이슈,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일관성/품질저하 등이 발생할때도 점검한다. 또한, IPO, ERP 재구축, CEO/CFO 등 리더십의 변화에도 재점검 니즈가 발생한다.

728x90


이렇게 수립될 재무 전략은 결국 중장기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Financing(필요한 자금 조달), Investment(적절한 사용처에 자본 투자), Operations(비즈니스 성과 창출), Valuation(시장가치 극대화)라는 일련의 과정에 녹아들어가게 된다. CFO의 주요 업무는 Financing -> Investment -> Operations -> Valuation이라는 순환과정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접근하는지가 재무 전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Deloitte's Enterprise Value Map for CFO


전략적 CFO로서 재무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approach는 일반적인 전략 수립 방식과 다르지 않다. 일반적인 전략은 우리의 목적이 무엇인가 -> 어디에서 경쟁할 것인가 ->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 어떻게 조직/프로세스를 운영할 것인가 ->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라는 주제 영역으로 전략적 선택(choice)을 하게 된다. 이러한 전략 수립 Framework을 바탕으로 재무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지난한 과정을 거쳐서 수립한 재무 전략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재무 조직의 방향성에 대해 명확한 미래 모습 확인
  • 재무 조직의 미래로 전환하기 위한 명확하게 정의된 단/중장기 과제 정립
  • Finance Transformation을 위한 Roadmap과 과제 우선순위 파악
  • 재무 조직 내에 인재 육성, 직업 만족도 개선, 새로운 기회 창출
  • 전사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의 기대수준에 대한 인사이트 창출
  • 글로벌 Best Practice의 접목
  • 재무 조직/인력을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조직으로 변모
  •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한 기회 창출


by 딜로이트 디지털경영관리 안종식 이사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