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CFO Agenda] 전략적 CFO를 위한 Finance Transformation 전략

by 채린채준아빠 2022. 3. 21.
728x90
https://www2.deloitte.com/mk/en/pages/finance-transformation/solutions/finance-transformation.html

CFO는 과거의 협의의 재무담당 책임자에서 이제는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전략적 CFO 관점에서 조직의 Finance Transformation을 위한 핵심 agenda는 다음과 같다. 앞으로 개별 Agenda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며 Finance Transformation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1. 재무 전략 (Finance Strategies)
재무 혁신을 위한 전략의 식별, 정의 및 구현

1.1. 재무 전략 (Finance Strategy)

  • 조직의 목적에 연계된 재무 혁신의 비전, 전략 및 이행계획 수립

1.2. 자본 관리 (Capital Management)

  • 투자 의사결정 및 현금흐름 극대화에 관련된 자본 조달, 운용 및 배분

1.3. IPO (Day 1) 준비

  • 리스크와 비용을 최소화하며 상장 회사 요건을 갖추기 위한 재무 기능의 효과적인 전환

1.4. 심각한 비즈니스 과제 대응

  • 법률규제(예: 부정행위 조사, 법률규제 변화) 및 심각한 비즈니스 과제(예: 부도, 턴어라운드) 대응을 위한 재무 기획


2. Operational Finance
조직의 핵심 운영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재무 혁신

2.1. Order to Cash

  • 영업 프로세스, 조직, 기술 전반에 대해 매출채권(Account Receivable) 관리체계 개선

2.2. Procure to Pay

  • 구매/소싱 프로세스, 조직, 기술 전반에 대해 매입채무(Account Payable) 관리체계 개선

2.3. 유형자산 (Fixed Assets)

  • 실물 기반 자산관리(정물일치) 강화를 위한 유형자산 관리체계 개선

2.4. 결산, 연결, 공시 (Close, Consolidate, Report)

  • 결산단축, 연결회계, 공시를 위한 관리체계 개선

2.5. Shared Service

  • 재무 기능의 Shared Service 전환을 위한 Master Plan 수립 및 이행계획 수립

2.6. 아웃소싱 설계

  • 특정 재무 기능의 아웃소싱을 위한 계획 수립


3. Specialized Finance
재무 기능 고유의 업무 혁신

3.1. 재무회계 (Accounting)

  • IFRS 관련 회계 이슈 처리

3.3. 자금 (Treasury)

  • 자금 수지, 조달, 운용 전반에 대한 관리체계 개선

3.3. 세무 (Tax)

  • 세무 관련 위험 요소의 효율적 관리

3.4. 투자자 관리 (Investor Relations)

  • 내부 및 외부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효과적으로 기업의 가치 전달

3.5. M&A

  • M&A 과정에서 재무 기능의 역할 재정립

728x90


4. Business Finance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재무 프로세스 혁신

4.1. 사업계획, 예산수립 (Planning, Budgeting, Forecasting)

  • 사업계획과 예산수립 과정에서 관리체계 개선

4.2. 원가 및 수익성 분석 (Cost and Profitability Management)

  • 원가산출 방식 재검토 및 Value Chain 전반의 수익성 분석

4.3. 경영진 보고 및 분석 (Management Reporting and Analytics)

  • 경영진 보고를 위한 보고양식, 보고주기, 보고방식(예: Dashboard)


5. 규정, 조직 및 프로세스
재무 관련 프로세스, 규정 및 조직 혁신

5.1. 내부통제

  •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내부통제, 내부감사, 위임전결 재설계

5.2. 재무 인력

  • 재무 인력의 효과적 채용, 인력개발,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5.3. 조직 설계

  • 전사 비전 달성을 위한 재무 조직 개선

5.4. 재무 프로세스

  • 재무 프로세스 표준화, 효율화, 체계화


6. IT 시스템
재무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IT 시스템 및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6.1. 재무 데이터 관리

  • 재무 데이터 거버넌스/정합성 강화 및 재무 정보 활용 개선

6.2. ERP 시스템 구축

  • 성공적인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Master Plan 수립, PI 컨설팅, 시스템 구축

6.3.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Master Plan 수립, PI 컨설팅, 시스템 구축

6.4. 데이터 애널리틱스 (Analytics)

  •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재무 및 운영 데이터 분석을 위한 애널리틱스 솔루션 도입


by 딜로이트 디지털경영관리 안종식 이사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