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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이야기

글로벌 ESG 트렌드

by 채린채준아빠 2022.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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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IDC에서 발간한 'Worldwide Trends in ESG Metrics, Measurements, and Methodologies 2021'에서 글로벌 ESG 트렌드에 대해 조사했다. 글로벌 기업들은 ESG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시사점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조직의 ESG 운선순위로 비즈니스 전략과 내부 운영(HR, 재무 등)에 ESG를 접목한다는 응답이 70% 정도를 차지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전략부터 운영까지 전방위적으로 ESG를 조직 내에 내재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역마다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아시아와 유럽 지역은 전략에의 접목에, 아메리카 지역은 내부 운영에의 접목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에 기업들은 ESG 등급과 중요성(Materiality)을 중심으로 ESG 경영을 전개했다. 그러나 이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 전략으로의 ESG 통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결국, ESG 경영은 과거의 구호에서 벗어나 경영 전략으로의 통합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ESG 영역에서 표준 보고항목에 대해 외부 컨설팅의 조언을 얻고자 한다. 그래서 ESG 경영을 어떻게 보고할지에  대한 컨설팅 수요가 아직까지 많다. 그리고 ESG 성과는 대부분 일반적인 ESG 측정지표와 KPI를 사용해서 측정한다고 답변했다. 응답한 기업들의 반 이상이 ESG 표준과 프레임웍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측정지표와 KPI를 사용한다고 하며, 고유의 지표를 사용하는 비중은 30% 수준이다. 그리고 보고를 할때는 단 하나의 보고방식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보고방식(GRI, SASB, TCFD 등)을 조합해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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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보고항목을 찾다보니, 사회가치연구원에서 발간한 ESG Handbook이라는 자료에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ESG Handbook에는 ESG Ecosystem Map을 정의했는데, 2019년 8월 세계경제포럼(WEF)에서는 복잡한 ESG 생태계에 대한 명확하고 투명한 이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투자자, 기업 및 기타 관련 주체들로 구성된 ESG Ecosystem Map을 개발했다고 한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도록 하자.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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