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이야기

Digital EHS(안전·보건·환경) Transformation (#1)

by 채린채준아빠 2021. 7. 10.
728x90

디지털 EHS(안전·보건·환경) 트랜스포메이션

 

#1. 포스트 COVID-19 및 ESG 시대의 안전보건 패러다임 전환

#2. 국내 EHS 정책 동향 및 디지털 EHS 필요성

#3. 글로벌 디지털 EHS 전환 동향

#4. 디지털 EHS 전환 전략 수립

 

 

COVID-19는 이전의 팬데믹보다도 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전 세계에 인도주의적인 도전을 야기하고 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수많은 의료진과 보건당국 관계자들은 시시각각 확산되는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 정부와 기업은 함께 보조를 맞춰 확진자 발생을 최소화하는 노력과 더불어,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사전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COVID-19를 언젠가는 극복할 것이다. 그러나 위기 이후에 제노포비아(xenophobia, 혐오주의)의 확산과 타인에 대한 불신이 일반화되어 사회 결속력이 떨어지는 포스트 COVID-19 시대에 진입할 것은 자명하다. 포스트 COVID-19 시대는 기업에게도 새로운 도전을 야기할 것이다. 기업들은 주주가치 극대화를 온전히 추구하는 세상에서 벗어나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이해관계자, 즉 공급자, 근로자, 고객 등을 모두 고려하는 새로운 세상으로 진입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포스트 COVID-19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경영 도구는 최근 화두인 ESG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글로벌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은 과거 재무적 가치 중심 투자에서 ESG 중심의 새로운 투자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일수록 자본조달에 유리하여, 자본비용, 자기자본비용, 부채비용이 모두 낮아져서 기업의 경영 활동에 도움이 된다.

 

Impact Summit Europe, 2016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인 요소를 평가할 때 사용되는 개념으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기업이 관리해야 할 요소로 구성된다. COVID-19로 촉발된 사회, 경제적 변화와 사람들의 의식 전환으로 인해 기업들은 재무 목표 달성과 더불어 이해관계자의 안전, 보건, 환경 관점에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비재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728x90

 

그동안 국내 기업들의 ESG 경영은 평가기관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거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는 것에 국한된 소극적 경영 활동이었다. 기업들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ESG 활동을 홍보하지만, 여전히 기업의 생산 및 경영 활동에서 공급자와 근로자는 정신적, 육체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고객과 지역 사회는 환경 오염에 고스란히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ESG 경영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 토대인 EHS(안전 Safety, 보건 Health, 환경 Environment) 경쟁력 강화가 중요한 시점이다.

 

국내외 제조기업들은 EHS를 책임지는 전담 부서 (환경안전 or 안전환경 부서)가 있으며, 사전예방과 위기 대응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 비제조 기업들은 COVID-19를 경험하며 근로자의 정신적, 육체적 보건에 관심을 보이는 추세이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들은 EHS 활동에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포스트 COVID-19 시대의 안전보건 패러다임 전환과 ESG 경영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EHS에 디지털 전략을 접목하는 디지털 EHS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