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 이야기

[Valuation #3] 시장가치비교법 P-Multiple (PER)

by 채린채준아빠 2020. 12. 6.
728x90

이번 시간에는 [Valuation #2] 가치평가 기법: 시장가치비교법 개요에서 살펴본 시장가치비교법 중에서 P-Multiple인 P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PER(Price Earning Ratio)는 주식가치평가방법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어 온 방법 중의 하나이다. 주로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팔때 일반 투자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PER는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어서 신속한 정보가 필요한 상황에 적합하다.


PER는 평가대상회사의 주당순이익과 비교대상회사 또는 비교대상 회사 회사군의 평균 PER를 이용하여 주식가치를 평가한다. 여기서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이며,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서 이자비용 등 영업외손익을 모두 가감한 값으로 재무비용이 고려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영업환경이 동일하더라도 재무상황이 다른 기업 간에는 주당순이익값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PER = Stock Price / EPS

Expected Price(예상주가) = 비교대상기업 PER X EPS

EPS(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수



'청약 열풍' 카카오게임즈, 적정기업가치는 얼마? (2020년 9월 2일)

위의 기사는 카카오게임즈 IPO 전에 적정기업가치가 얼마인지에 대한 기사이다. 우선 게임엔터테인먼트 업종의 PER는 35배 수준이며, 인기 게임주인 △ 넷마블(PER 69.71) △ 엔씨소프트(PER 35.67) △ NHN(PER 55.98) 등이 주당순이익 대비 높은 주가로 고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게임 업체들의 2021년 PER가 대부분 20~28배에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카카오게임즈의 추정치 기준 내년 PER는 12.2~14.7배로 PER가 20배도 되지 않아서 성장주를 할인가로 저가 매수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한다.

다시 P-Multiple인 PER로 돌아와보자. 여기에서 비교대상기업의 PER를 어떻게 계산하느냐가 중요하다. PER는 마이너스의 값을 가질 수 없어서 평가대상기업이나 비교대상기업 모두 주당 순손실을 기록하면 계산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손실이 발생한 회사를 제외하고 계산해야 하고, 실무적으로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경우에만 비교대상기업으로 선장한다. 



주식가격은 평가시점 현재의 주가는 일시적으로 급등하거나 급락할 수 있어서 평가기준일로부터 1~3개월 기간을 설정하여 매일의 주가평균으로 PER를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대부분 추정이익에 의한 PER(추정PER, Forward PER)를 적용하고 있으며, 예상주당순이익(미래의 현금창출능력)의 예측이 가능한 경우 현행PER보다는 추정PER가 나은 추정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실제 사례를 참고해서 PER 기반으로 주식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DART에서 IPO 시점의 투자설명서를 참고하면, PER를 어떻게 적용해서 적정 주식가치를 산정했는지 알 수 있다. 사례 기업은 재활 전문 헬스케어 기업인 네오펙트라는 곳이다.

네오펙트 투자설명서(2018.11.15)



아래 주식가치 평가절차는 [Valuation #2] 가치평가 기법: 시장가치비교법 개요를 참고하도록 하자.


Step1. 적용할 비율 결정

평가대상회사가 어떤 비율을 적용할지 투자설명서에 이유가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사례 기업은 PER를 적용하는 평가방법을 사용했고, 아래는 선정 이유이다. PER는 수익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성장성, 위험 등을 반영하고 있어서 적합하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왜 적용하지 않았을까? 먼저 PBR은 금융기관이나 고정자산의 비중이 큰 장치산업에 유용하기 때문에 배제했고, PSR은 비교기업간에 매출액 대비 수익률이 유사해야 하고 외형적 크기만을 비교하여 왜곡되므로 제외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EV/EBITDA는 유형자산이나 기계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등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산업에 유용해서 제외했다고 한다.




Step 2. 비교대상회사 선정

비교대상회사를 선정하기 위해 유사한 산업분류, 사업의 유사성, 재무상황 등을 고려해서 선정했으며, 투자설명서에는 어떤 회사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는지 상세하게 나와있다. 총 98개사를 검토하여, 3개사를 비교대상회사로 선정했다고 한다.




Step 3. 비교대상회사의 Market Multiple 계산

비교대상회사인 3개사의 PER를 각각 계산하고, 이를 산술평균하여 적용 PER(배)를 산출한다.




Step 4. 평가대상회사의 추정주가 계산

마지막으로 평가대상회사의 추정주가를 계산한다. 추정당기순이익을 계산하여, 적절한 연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를 사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당순이익을 계산한 후, Step 3에서 계산한 적용 PER를 계산해서 주당 평가가액을 계산한다.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