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가치평가(Value)란 무엇인가'에서 가치평가의 개요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가치평가 기법 중에 시장가치비교법(Market Approach or Market Multiple Method)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아래 기사를 보면 시장가치비교법이 무엇인지 감을 잡아보자.
기사를 보면, 락앤락의 지난해(2016년) 기준 영업이익은 602억 원으로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845억 원이며, EV/EBITDA를 9.5에서 10배 사이로 봤을때 기업가치(EV)를 지난해 말 재무제표 기준으로 8,053억 원, 지난 상반기 기준으로 8,477억 원으로 봤다고 한다. 이렇듯이 기업의 가치 산정 시에 Multiple(위에서 EV/EBITDA 9.5배 or 10배)로 산정하는 방식이 시장가치비교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가치비교법에는 PER로 대표되는 P-Multiple과 EV/EBITDA로 대표되는 EV-Multiple이 있다. P-Multiple 방식은 주식가격을 쉽게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평가한 결과에 이상치(outlier)가 나타날 경우가 많으며 적자기업인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EV-Multiple 방식은 기업가치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과 회계처리방법의 차이로 인한 왜곡가능성을 일정 부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EV/EBITDA 비율에서 EBITDA 값이 당기순이익보다 부의 값이 나올 확률이 적기 때문에 적용가능한 기업수가 PER에 비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
시장가치 비교법을 아래 4가지로 더 세분화할 수 있다.
(1) P-Multiple (or Earning Multiple)
- PER(Price Earning Ratio): 주식의 시장가격을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눈 값
- PER가 주식가격 대비 주당순이익이므로, 가치(주식가격)과 변수(순이익) 모두 자기자본과 관련 항목
(2) EV-Multiple
- EV/EBITDA에서 EV는 전체 기업의 가치이며, EBITDA도 전체 기업에 귀속되는 이익
(3) Revenue Multiple
- PSR(Price Sales Ratio): 주식의 시장가격을 주당매출액(SPS, Sales Per Share)으로 나눈 값
- PSR은 가치는 자기자본 관련 항목이나, 변수(매출)은 전체 기업에 해당하여 일관성 결여됨
(4) Book Value Multiple
- PBR(Price Book Value Ratio): 주식의 시장가격을 주당순자산(BPS, Book Value Per Share)으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 기업은 주주 또는 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해서 이를 영업자산에 투자하여 자금을 운영한다. 영업자산에서 창출되는 영업현금흐름 중에 일정 부분은 기업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 재투자하고, 나머지 금액 중 채권자에게 귀속되는 이자를 제외한 나머지가 주주에게 귀속된다. EV(시가총액+순차입금-비영업용자산)과 EBITDA는 전체기업에 귀속되며, PER의 Earning은 주주에게 귀속됨을 알 수 있다.
시장가치비교법은 단순한 접근법이어서 암묵적으로 많은 가정을 내포하고 있어서 적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 PER 계산을 위해 주식의 시장가격을 알아야 하는데, 이때 사용될 주가는 어느 시점의 주가를 이용할 것인가? (평가기준일 현재시점? 일정기간의 평균주가?)
- 또한, 주당순이익은 과거의 주당순이익인가, 추정주당순이익인가, 확정된 주당순이익인가, 희석주당순이익(diluted EPS)인가?
- PBR, PSR, EV-Multiple도 마찬가지로 주식가격, 장부가격, 매출액, EBITDA 값도 어느 시점을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함
다음 시간에는 가장 대표적인 P-Multiple과 EV-Multiple을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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