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주주로써 최근의 주가 흐름은 실망감이 높을 수 밖에 없다(눈물 주륵...). 그러나 오늘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며, 폭락하는 주식시장에서 5% 정도의 반등을 이끌어냈다.
카카오, 2021년 연간 실적 및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발표
[2022-02-11]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1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48% 늘어난 6조 1,36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5,969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7%다.
2021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조7,852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085억 원을 기록했다.
먼저, 2021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1조 48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750억 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1,307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결제 사업의 성장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57%, 전년 동기 대비 107% 늘어난 3,991억 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7,803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한 2,113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027억 원을 달성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895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768억 원으로 모바일 게임 ‘오딘’ 출시의 기저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40%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다.
2021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4% 늘어난 1조6,766억 원을 기록했다. 상여 등 일회성 비용 증가, 인건비와 투자 증가 등이 영업비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2021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50% 증가한 5조 5,392억 원이다.
한편, 카카오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처음으로 시행한다. 이에 따라, 향후 3년간 카카오 별도 기준 잉여현금흐름의 15%에서 30%를 재원으로 이 중 5%를 현금배당, 10%에서 25%를 자사주 매입과 소각에 사용하게 된다. 또한, 향후 3년 동안 최소한의 기본 주당 배당금을 유지하면서 회사 성장에 따른 추가 배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주주환원 정책에 따른 자사주 소각과 특별 자사주 소각을 합산하여 총 3,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진행한다.
재무 관점에서 주주가치 제고에는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먼저 최적 자본구조 관점에서 적절한 부채를 사용해서 법인세법상 손금항목인 이자비용이 발생하면 기업가치가 증가한다. 그리고 주주의 요구수익률(= 무위험자산수익률 + 체계적위험 x 시장위험프리미엄)을 초과하는 초과이익을 창출(ROE > 주주 요구수익률)하면, 회사의 순자산이 주주의 요구수익률을 초과하는 순이익을 창출해서 주주의 경제적 부가 증가한다. 적절한 투자 의사결정을 통해 미래의 경영성과가 긍정적이면, 주식시장은 이에 반응해서 상승 또는 하락하게 되고, 투자를 통해 미래의 잉여현금흐름이나 경영성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하면 주가는 상승한다.
주주환원 정책에는 배당급 지급, 배당성향, 자사주 매입 등의 방법이 존재한다. 주주들은 주식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으로 배당과 시세차익이 있는데, 여기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수반되어 주주의 요구수익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기업은 주주의 높아진 기대수준을 대응하기 위해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를 발굴해서 주주에게 수익(배당/시세차익)을 돌려주어서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
오늘 카카오 실적발표는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플랫폼, 톡비즈, 포털비즈 등)로 양호한 잉여현금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를 주주들에게 배당금, 배당성향 유지, 자사주 매입 등으로 환원하겠다고 정책을 발표했기 때문에 시장이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유통, 소비재(화장품, 식음료 등), 인터넷/모바일, 신용카드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B2C 분야에서 신사업 전략, 경영전략,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 등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대기업에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 분야의 신사업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사업기회 탐색, 신사업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기업체와 협회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투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경인 회계사의 실전투자 아카데미 온라인 수강 후기 (1) | 2023.01.28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