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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이야기

신사업 기회에 대한 사업타당성 분석

by 채린채준아빠 2016.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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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이 사업을 추진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사업타당성 분석하고 검토해야 한다. 우선 일반적인 사업타당성 분석 방안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비즈니스 모델 검토나 신사업에 좀더 특화된 검토 방안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1. 신사업 타당성 분석


필자가 작성한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신사업 기획 프로세스(http://aliahn.tistory.com/22)'에서 신사업 단계를 아래와 같이 4단계로 나눠서 설명했었다.



위의 4단계에서 III. 예비사업평가에 타당성 검토하는 부분이 있는데, 오늘은 신사업 타당성 검토 방안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사업타당성 검토는 기술성 분석, 시장성 분석, 경제성 분석의 순서로 수행된다.




2. 기술성 분석 (사업수행 능력 분석)


기술성 분석이란 신사업 추진을 위한 제반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작업이며, 검토항목은 업종에 따라 다르다.



(1) 신사업의 산업적 특성 분석


신사업의 산업적 특성 분석은 향후 타당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사용되며, 사업성 분석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단계이다.

  • 경기민감도: 기존 유사제품이나 경쟁제품의 과거실적을 바탕으로 경기주기 변화에 따른 매출실적 변화를 근거로 사업위험을 평가

  • 자본집약적 특성: 손익분기점 매출액의 달성가능성을 분석하고,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어 투자기간이 증가하거나 투자예산의 초과 가능성 검토

  • 기술집약적 특성: 신사업 추진기업의 기술력과 신제품 개발능력, R&D 인프라 점검

  • 기술변화속도: 기술의 변화속도가 빠른 경우 기술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지와 막대한 R&D 비용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는지 검토

  • 계절적인 특성: 계절의 변화에 따라 수요가 크게 변동하는 지 검토

  • 제품의 수명주기: 도입기 산업에 신규로 진입하는 경우 사업위험이 높으며, 성장기 산업에 진입하는 것은 성공가능성이 비교적 높음

  • 소득탄력성: 소득탄력성이 높은 제품(예: 건강 식품, 고가의 내구재나 사치품 등)인지 검토하고, 향후 국민소득의 증가속도 염두 필요

  • 내구재 또는 소비재적인 특성: 내구재는 고가이므로 소득수준, 경기동향, 품질, 브랜드/마케팅이 중요하고, 소비재는 저가이면서 생활필수품이어서 경기동향이나 소득수준에는 자유로우나 브랜드/마케팅은 진입장벽임

  • 산업중간재 또는 최종소비재: 산업중간재의 경우 수요산업의 업황점검과 고정거래처 확보가능성을 점검하고, 최종소비재는 시장의 규모와 초기 시장점유율을 보수적으로 예상

  • 기존제품의 대체재 성격: 기존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혁신이라면 사업성이 높음


예를 들어, 국내 식음료 산업은 성장기를 지나서 성숙기에 진입했다고 판단된다. 이런 산업에서 신사업(신제품) 출시는 독특한 맛이나 브랜드/마케팅 등 차별화된 요인이 중요하다. 



(2) 입지환경 분석

제조업이나 장소가 중요한 신사업의 경우 입지환경이 중요하다.
  • 사업장의 위치: 이때 기후조건, 천재지변 발생가능성, 주민동향, 지방자치단쳬 정책 및 지원, 원자재 조달의 용이성, 인력 조달의 용이성, 소비시장과의 거리, 물류환경을 검토해야 함

  • 기반시설의 적합성: 사회간접자본(SOC)을 말하며, 상수도와 공업용수, 하수처리시설, 전력공급, 철도시설 및 도로사정, 항만 및 공항 접근성을 검토해야 함



(3) 시설계획 및 생산자원의 적절성 분석


제조업의 신사업인 경우,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생산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 시설계획: 시장진입 초기의 시설계획에 중점을 두되, 중기 이후 사업이 정상적인 궤도에 진입하였을 때의 시설계획 규모를 구분하여 점검함. 특히, 물리적으로 가능한 최대 생산능력 보다는 현실적인 가동률(80~90%)을 판단해야 하며, 경쟁기업을 비교

  • 원재료 수급동향과 가격동향: 원재료의 수입의존도, 수급상황, 공급부족 원인(일시적/구조적), 원재료 가격의 추세 및 지속기간, 원재료 가격 상승의 원인(공급부족, 인플레이션) 등

  • 보유기술력 평가: 연구시설, 연구인력, 연구개발비, 기술력 보유현황 등

  • 인력: 핵심 기술인력의 확보, 숙련공 확보, 적절한 노동력의 수, 예상인건비 수준 등




3. 시장성 분석


거시환경이나 경쟁환경을 분석하는 STEEP analysis와 Five Forces Analysis와 유사한 분석 방법이다.

  • 산업분석: STEEP(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 Five Forces Analysis(경쟁사, 공급자, 고객, 대체재, 잠재진입자) 등 산업 전반에 대한 분석 실시하며, 너무 포괄적인 분석보다는 일정한 방향성을 갖고 분석해야 함 (시간을 많이 낭비하지 말자)

  • 시장분석: 시장매력도(투자수익률)와 시장진입 적합성을 목적으로 수행하며,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시장 세분화에 대해 분석

  • 고객분석: 가장 큰 고객은 누구이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고객은 누구인가, 가장 매력적인 잠재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의 범위(segmentation)를 어떻게 정의하고 분류할 것인가에 대해 점검하며, 특히 신사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고객 집단에 대해 검토함(구매동기, 미충족 욕구 unmet needs 등)

  • 판매전략: 수익모델(business model), 광고 전략,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 경쟁사에 대한 대응 전략 등 점검

  • 핵심 경쟁력: 사업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점의 강화 및 취약점의 극복 전략 등 점검




4. 경제성 분석


경제성 분석은 재무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NPV, IRR 등)을 활용하여 의사결정하는 단계이다. 



(1) 소요자금 및 자금조달의 적정성


신사업에 투입되는 총투자비를 점검하며, 다음의 구성항목에 대해 점검한다.

  • 시설자금: 토지, 건물, 기계장치, 기타설비 등

  • 기술자금: 기술도입비용, 개발비 등

  • 운전자금: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1회전 운전자금

  • 사업준비자금: 창업비, 개업비 및 사업추진 관련 비용

  • 초기 운영자금: 영업개시 전까지 발생하는 제반비용

  • 예비비: 추가 소요자금 보충재원


소요자금에 대한 자금조달 계획이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지 검토한다. 

  • 내부자금조달: 내부 유보된 준비금, 적립금, 잉여금 등

  • 외부자금조달: 직접금융(주식, 회사채 발행), 간접금융(금융기관 대출)



(2) 매출추정


매출추정은 시장성 분석 단계의 시장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추정하며, 신사업의 전략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까지 점유율을 가져올 것인지 의지를 반영해야 한다. 매출추정에는 단순예측법, 시장점유율법, 성장률법이 있으며, 보통 아래와 같은 틀을 이용해서 추정한다.


분석시장 

항목 

 추정1기

... 

추정 n기 

 시장 1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점유율

 

 

 

 

 생산용량제약

 

 

 

 

 판매가능량

 

 

 

 

 매출액

 

 

 

 ...

 ...

 

 

 

 시장 m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점유율

 

 

 

 

 생산용량제약

 

 

 

 

 판매가능량

 

 

 

 

 매출액

 

 

 

 전체

 매출액

 

 

 



(3) 비용추정


비용전략, 비용경쟁력, 개별 비용항목의 추정 내역 및 근거를 점검한다. 신사업의 손익을 추정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향후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매출추정과 비용추정을 하면, 손익계산서를 추정할 수 있다. 손익계산서 추정은 필자의 '운영예산(Operating Budget) 수립하기(http://aliahn.tistory.com/27)'를 참고한다.



(4) 현금흐름추정


현금흐름추정은 신사업 추진 시에 필요한 자금 규모와 시기를 추정하는 것으로, 정상적으로 사업이 추진되도록 자금부족 등을 예방한다.


현금흐름추정을 통해 현금흐름표를 추정할 수 있으며, 필자의 '현금흐름표 작성하기(http://aliahn.tistory.com/39)'를 참고한다.



(5) 재무상태표추정


보통 손익계산서 추정 -> 재무상태표 추정 -> 현금흐름표 추정 단계를 거치며, 신사업 추진을 위한 재무상태표를 추정한다. 필자의 '재무예산(Financial Budget) 수립하기(http://aliahn.tistory.com/34)'를 참고한다.



(6) 기본상황의 경제성 분석


NPV, IRR, 회수기간법, 수익성지수법, 회계적이익률법 등의 기법을 이용해서 신사업의 경제성을 분석한다.



(7) 불확실성 분석


시나리오 분석, decision tree, real option 등 가능한 분석기법 중에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분석한다. 


아마도 시나리오 분석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일 것이다. "What if ...?"와 같이 몇 가지 가정의 변화가 추정 매출액과 현금흐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한다. 여기서 몇 가지 가정이란 기본가정(most likely case or base case), 비관적인 가정(worst case), 낙관적인 가정(best case)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원주택 사업에 대한 타당성 분석 시 토지매입비, 분양율, 할인율, 분양가가 10%와 20%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의 순현재가치(NPV) 변화를 분석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민감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사업성분석, 한국금융연수원

- 사업타당성 평가실무, 영화조세통람

- 2016 산업위험 평가 - 음식료(식품가공), NICE신용평가

- 민감도 분석을 이용한 전원주택 사업성 분석 모델




경영컨설턴트이자 국제공인관리회계사인 안종식입니다. 주로 신사업 기획, 해외진출, 원가/관리회계, 스타트업, 커머스 그리고 중국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는 딜로이트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blog: http://aliahn.tistory.com

mail: jongsikahn.cma[at]gmail.com


(모든 글은 제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제 허락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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